▶ 증 상

객담을 동반하는 만성 기침, 객혈, 반복적인 폐렴 , 확장된 기도의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감염을 주요 증상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양측 폐 하엽의 후측 분엽에 호발하는 경향이 있다. 장시간 똑바로 누워 있거나 수면을 취하면 아침에 많은 양의 분비물이 고이게 되어 발작적인 기침과 함께 객담 배출이 이루어지게 된다. 상부 폐의 경우에는 객담 배출이 저절로 이루어져 별 증상없이 지낼 수 있으나 미열과 함께 각혈이 가능할 수도 있다. 객담은 양이 많고 감염이 합병된 경우에는 환원성인 경우가 많다 약 50%에서 객혈이 나타나고 심할 수 있으나 사망률은 낮다.

전신증상 :발열, 체중감소, 쇠약감, 도한 등이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들은 기관지 확장증의 중증 또는 세균 감염으로 인한 폐혈증을 나타낸다.
급성적으로 올 경우에는 폐렴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쇄약, 청색증, 곤봉상수지(개구리 손가락), 심부전등의 증상은 악화되어 기관지 확장증의 병변이 확대된 상태 에서 종종 볼 수 있다.
만성기관지염이 급성으로 악화될 수도 많으며 폐렴이나 폐농양 및 농흉을 형성할 수 있다.

진단
해부학적 이상을 기관지 조형술 등의 방사선학적 방법으로 증명한다. 만성적인 객담을 등반한 기침이 있으면서 폐잡음이 들리고 체위성 객담배출법으로 다량의 객담 특히 오래 정체된 녹색을 띄게 되면 의심한다. 간혈적으로 더욱 활용성이 되고 객혈이 있는 경우, 폐하엽에서의 전반적인 수포음이 들릴 경우 의심한다.

감별진단
만성기관지염. 폐결핵, 폐농양, 악성 종양에 의한 객혈

합병증
폐폐색부전증, 심한객혈, 폐렴, 부비강염, 폐농양, 폐혈증, 폐성심, 급성호흡부전증

예후
유전적인 질환을 가진 경우 유전학적 상담을 해야 한다. 하부 기도의 세균 감염을 조기에 발견한다. 예방 접종을 하여 홍역과 백일해를 피한다. 이물질 종양 및 기타 기관지 폐색의 원인을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