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 인


1) 내인성천식

감염성 천식을 말하며, 기도 감염에 의해 발작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한국 성인의 경우 서 양인에 비해 내인성 천식이 많으며 대개 어른이 된 후에 발생한다. 내인성 천식은 원인 항원 을 알 수 없을 경우를 말하며 감기에 의해 악화되며 알레르기반응에서는 미약한 반응을 나타낸다. 이 경우에 있어서는 조기 진단이 늦어질수록 증상이 심해지며 장기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하고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알레르기 반응검사와 항체검사, 기관지유발검사 등을 통해서 진단 할 수 있으며 증상이 매우 심하여 경구용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한 두 달씩 천식으로 잠을 못자고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2) 외인성 천식

일반적으로 주위 환경으로부터의 알레르기 항원이 천식을 일으키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천식 이라고도 한다. 소아나 30세 이하의 성인에게서 잘 나타나는형태로 유전적인 경향을 나타내 며 대개 어릴때부터 시작하여 계절에 영향받으며, 유전적인 원인과 더불어 공기중의 부유 물이 원인이 되는 경우를 외인성천식이라 한다. 외인성천식은 강한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 며 원인이 발견될 경우 환경, 생활에 대한 관리, 적절한 약물치료및 면역치료를 하면 거의 정상인으로써의 생활이 가능하다. 집먼지 진드기, 애완용 동물이나 가축의 털, 바퀴벌레, 곰팡이, 진통소염제, 화학물, 음식, 꽃가루 같은 항원이 유발 인자가 되며 연기, 흡연 또한 원인이 된다. 소아의 천식의 경우는 성인기까지 질병이 변천해 간다는 면에서 치료의 중요성이 각인된다. 소아 천식은 대략 세가지 정도로 발전해 가는데 첫째는 성장해 가면서 끝까지 천식 증상을 보이는 경우로 이는 아주 심한 천식에 해당되며, 대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둘째는 성장하면서 일시적으로 천식 증상을 멈추었다가 성장이 끝나면 다시 천식 증상을 보이는 경 우로, 이것은 기관지의 내경이 커지는 관계로 일시적으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생 각되며, 마지막으로, 성장하면서 천식이 자연히 치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가 해당되는 것은 아니므로 소아의 천식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생각하지 말아야 하는 방법인 것이다. 만약 소아 천식을조기에 치료하지지 않으면 소아의 성장에 있어서 활동의 제한을 받게 되므로 정신적인 면에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소아천식의 치료는 어렵긴 하지만 성인에 비해 비교적 치료율이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대부분 내인성과 외인성을 겸하는 환자가 대부분이다.(약 80% 정도)

3) 천식성 기관지염

급·만성 기관지염에서 기관지 경련을 동반할 때 이를 천식성 기관지염 이라고 한다.

4) 운동부하성 천식

운동 후에 생기는 천식으로 천식 환자의 약 95% 정도는 운동후 기관지 수축에 의한 기관지 경련 의 증상이 나타난다.

5)심장성 천식

심장병을 가진 환자가 천명음 을 나타낼 때

6) 아스피린 유발성 천식

아스피린이나 진통제를 먹고 나서 악화되는 천식

7) 직업성 천식

염료나 송진가루 등 특정물질에 오래 노출되어 생기는 천식이다.

8)알러지성 천식

알러지성 천식은 종종 계절과 관련이 있으며, 보통 젊은이나 어린 아이 에게서 나타나는데 비 염, 은진, 습진 등과 같이 알러지성 질환의 가족력을 갖고 있다.